이번 시간에는 매우 유용한 엑셀 피벗테이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엑셀 피벗테이블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

매우 편리하게 합계, 개수, 평균, 최소값, 최대값을 구해낼 수 있습니다.

 

아래 708개의 데이터가 있는 예제를 보시겠습니다.

 

 

[구분]에는 주민번호 뒷 첫자리를 기준으로 만든 데이터 입니다.

 

[구분]을 기준으로 피벗테이블을 해보겠습니다.

 

우선 삽입 - 피벗테이블을 눌러줍니다.

범위를 직접 설정하셔도 되고,

데이터가 포함 된 셀을 클릭하고 피벗테이블을 누르셔도 됩니다.

(자동으로 범위를 잡아줍니다.)

 

 

범위가 맞다면

새 워크시트에 피벗테이블을 만들어보겠습니다.

 

확인을 누르시면

아래와 같이 새 워크시트가 생기고

피벗테이블이 만들어 집니다.

 

 

[보고서에 추가할 필드]에서 [구분]을 클릭하여,

화살표 아래의 행 레이블에 가져다 놉니다.

(행 또는 열, 행과 열 두가지를 놓고 사용하셔도 됩니다.)

왼쪽에 필드로 드래그 앤 드롭 하셔도 됩니다.(끌어다 놓기)

 

 

구분을 다시 [값]에 끌어다 놓겠습니다.

개수 : 구분

이라고 표시가 되고 이것은 구분에 맞는 개수를 구하게 됩니다.

즉, 데이터에서

한국인 남성 몇명

한국인 여성 몇명

외국인 남성 몇명

외국인 여성 몇명

 

 

위에 값 항목에서

화살표를 누르시고

[값 필드 설정]을 누르시면

 

 

합계를 구하거나

평균을 구하거나

최대값 혹은 최소값을 결과 값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.

 

함수를 사용하지 않고도 간단하게 통계를 낼 수 있습니다.

 

 

행에 구분을 놓고, 데이터에 나이(평균)을 해봤습니다.

 

[한국인 남성] 그룹의 평균나이가 계산됩니다.

참 유용한 기능이죠?

AVERAGE 함수를 사용하지 않아도 쉽게 평균을 낼 수 있습니다.

 

이상 엑셀 피벗테이블 활용하기 포스팅을 마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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